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.
개념, 구조, 예문, 해석까지 포함했습니다.
🎯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(Noun Use of To-Infinitive)
✅ 개념 정리
to + 동사원형이 문장에서 명사 역할을 할 때
주어 / 목적어 / 보어 역할 가능
해석: “~하는 것”, “~하기” 등으로 해석
🧩 문장 내 역할
역할
|
예시
|
해석
|
주어
|
To read books is fun.
|
책을 읽는 것은
재미있다.
|
목적어
|
I want to learn English.
|
나는 영어를
배우고 싶다.
|
보어
|
My dream is to travel the world.
|
내 꿈은 세계를
여행하는 것이다.
|
📝 추가 예문
To study every day is important.
→ 매일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.
She hopes to become a doctor.
→ 그녀는 의사가 되기를 희망한다.
His goal is to win the game.
→ 그의 목표는 그 경기를 이기는 것이다.
⚠️ 주의할 점
동명사와 혼동 주의!
👉 의미가 비슷해도 문맥에 따라 자연스러운 표현이 다를 수 있음
예:
I like to swim.
I like swimming.
(둘 다 가능, but 약간의 뉘앙스 차이 있음)
🧠 요약
항목
|
내용
|
형태
|
to + 동사원형
|
기능
|
명사처럼: 주어, 목적어, 보어 역할
|
해석
|
~하는 것, ~하기
|
예시
|
To eat healthy food is good for you.
|
⚠️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– 주의할 점
1️⃣ 동명사와 구별하기
to 부정사와 동명사 (-ing) 모두 명사처럼 쓰이지만,
의미나 쓰임에서 약간의 뉘앙스 차이가 있음
표현
|
의미/뉘앙스
|
I like to swim.
|
수영하는 행위 자체보다 계획에 가까움
|
I like swimming.
|
수영이라는 행위 자체를 좋아함
|
✅ 일반적으로 습관적 행위 → 동명사,
✅ 일회성 또는 미래 지향적 행동 → to 부정사
2️⃣ 동사의 목적어로 무엇이 자연스러운지 확인
동사에 따라 to 부정사나 동명사 중 하나만 목적어로 쓸 수 있는 경우도 있음
동사
|
목적어로 쓰는 형태
|
예문
|
want
|
to 부정사 ✅
|
I want to go.
|
enjoy
|
동명사 ✅
|
I enjoy reading.
|
3️⃣ 가주어 it을 활용한 문장 구조
to 부정사 주어가 길거나 복잡할 때 →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매끄럽게 표현
❌ To study grammar every day is helpful.
✅ It is helpful to study grammar every day.
4️⃣ 동사 뒤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있는지 확인
목적어 자리에서는 to 부정사가 어색한 경우도 있음
예:
❌ She enjoyed to dance.
✅ She enjoyed dancing.
5️⃣ 의미상의 주어가 필요한 경우
to 부정사의 동작 주체가 문장의 주어와 다를 때 → for + 사람 또는 of + 사람 사용
문장 / 해석
|
|
It is important for you to attend the meeting.
네가 그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중요하다.
|
|
It was careless of him to say that.
그가 그런 말을 한 것은 부주의했다.
|
'영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추상 명사의 보통 명사화; a beauty, a love, a joy, a genius, a success, a courage, a failure (0) | 2025.06.29 |
---|---|
What to do? When to go? — 의문사 + to부정사 완전 정복 (1) | 2025.06.29 |
Not Fewer Than vs No Fewer Than: 의미와 쓰임 비교” / “적어도? 무려? Not과 No의 정확한 쓰임” (0) | 2025.06.28 |
"as if / as though" + 가정법 과거, 가정법 과거완료 직설법 쓰임 비교 (1) | 2025.06.28 |
I wish 가정법 과거 / 가정법 과거 완료 쓰임 (0) | 2025.06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