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영문법

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정리

by missyousomuch 2025. 6. 29.
반응형

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.

개념, 구조, 예문, 해석까지 포함했습니다.


🎯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(Noun Use of To-Infinitive)


✅ 개념 정리

to + 동사원형문장에서 명사 역할을 할 때

주어 / 목적어 / 보어 역할 가능

해석: “~하는 것”, “~하기” 등으로 해석


🧩 문장 내 역할

역할
예시
해석
주어
To read books is fun.
책을 읽는 것은
재미있다.
목적어
I want to learn English.
나는 영어를
배우고 싶다.
보어
My dream is to travel the world.
내 꿈은 세계를
여행하는 것이다.

 

📝 추가 예문

To study every day is important.

→ 매일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.

She hopes to become a doctor.

→ 그녀는 의사가 되기를 희망한다.

His goal is to win the game.

→ 그의 목표는 그 경기를 이기는 것이다.


⚠️ 주의할 점

동명사와 혼동 주의!

👉 의미가 비슷해도 문맥에 따라 자연스러운 표현이 다를 수 있음

예:

I like to swim.

I like swimming.

(둘 다 가능, but 약간의 뉘앙스 차이 있음)


🧠 요약

항목
내용
형태
to + 동사원형
기능
명사처럼: 주어, 목적어, 보어 역할
해석
~하는 것, ~하기
예시
To eat healthy food is good for you.

⚠️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– 주의할 점


1️⃣ 동명사와 구별하기

to 부정사동명사 (-ing) 모두 명사처럼 쓰이지만,

의미나 쓰임에서 약간의 뉘앙스 차이가 있음

 
표현
의미/뉘앙스
I like to swim.
수영하는 행위 자체보다 계획에 가까움
I like swimming.
수영이라는 행위 자체를 좋아함

✅ 일반적으로 습관적 행위 → 동명사,

✅ 일회성 또는 미래 지향적 행동 → to 부정사


2️⃣ 동사의 목적어로 무엇이 자연스러운지 확인

동사에 따라 to 부정사동명사 중 하나만 목적어로 쓸 수 있는 경우도 있음

동사
목적어로 쓰는 형태
예문
want
to 부정사 ✅
I want to go.
enjoy
동명사 ✅
I enjoy reading.

3️⃣ 가주어 it을 활용한 문장 구조

to 부정사 주어가 길거나 복잡할 때가주어 it을 사용하여 매끄럽게 표현

❌ To study grammar every day is helpful.

It is helpful to study grammar every day.


4️⃣ 동사 뒤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있는지 확인

목적어 자리에서는 to 부정사가 어색한 경우도 있음

예:

❌ She enjoyed to dance.

✅ She enjoyed dancing.


5️⃣ 의미상의 주어가 필요한 경우

to 부정사의 동작 주체가 문장의 주어와 다를 때 → for + 사람 또는 of + 사람 사용

문장 / 해석
It is important for you to attend the meeting.
네가 그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중요하다.
It was careless of him to say that.
그가 그런 말을 한 것은 부주의했다.